학부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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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관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안내(9/13 15:00 ~ 9/14 16:00)
310관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일정중단기간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건물비 고2025. 9. 13.(토), 15시 부터~2025. 9. 14.(일), 16시 까지※2일간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310관 전체 호실임대업소 가스공사에 따른 냉방공급 중단임※ 개별 LG, 삼성 에어컨은 사용 가능
11 2025.09 보기 -
2025년 2학기 강의실 조정 안내
2025학년도 강의실 조정 내용을 안내합니다. [기준일 : 2025.09.05]교과목코드분반교과목명개설학과명강의시간교수명변경 전 강의실변경 후 강의실강의실강의실4162401금융시장상품론지식경영학부목11,12,13강상선310관 704호 <강의실>310관 702호 1817802 재무관리지식경영학부금11,12,13강상선310관 704호 <강의실>310관 412호4783301마케팅전략지식경영학부목11,12,13김현철310관 920호 <강의실>310관 704호
05 2025.09 보기 -
학생증 및 전자출결시스템 신규 구축 안내
학생증 및 전자출결시스템 신규 구축으로 아래와 같이 변경 내용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9 2025.08 보기 -
수강신청 통합 여석 미시행 및 자타 여석 관련 안내
지식경영학부(재직자전형학부)는 통합여석을 시행하지 않습니다(2010년 개설 이후 통합여석 진행 미시행).재직자로 구성된 학문단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지식경영학부에 개설된 전체 전공에 대하여 지식경영학부생 외 수강 불가를 원칙하고 있습니다.또한, 교육 과정은 해당 학년, 해당 학기 이수가 원칙입니다.학기별, 학년별, 학년도별 개설해야하는 교육과정(교과목)은 학사운영규정에 의해 정해져 있습니다.이에 따라 수강신청 원칙은 해당 학년의 자자 여석을 100% 부여함이 원칙입니다.그러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에서 재수강 및 복학생 등의 재(미)이수자를 위하여 일부 자타 여석을 배정합니다. 간혹 학생들 중에 자율 수강 신청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자율 수강 신청이라 함은, 교과과정 편성위원회에서 학습의 위계에 따라 규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에담당 교수 및 요일/시간 /분반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학생의 권리입니다.학년별 교과과정을 월계하여 수강 신청이 자율적으로 이행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다시 말하면, 1학년생이 전공기초 지식 없이 상위 4학년 교과목을 수강 신청 할 수 있는 권리는 아닙니다.또한, 상위 4학년생이 하위 학년 기초 과목을 자유로이 수강 신청 가능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자율의 의미에는 책임도 수반됩니다. 학생의 자율 수강 신청(학습설계)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그러나, 자율 수강 신청으로 졸업을 못하는 학생에 대한 학생 지도 또한 학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이에 따라 본인의 교과과정을 벗어나 타 학년의 교과과정을 이수할 경우 졸업사정에 제한을 받아, 졸업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자타 과목을 선이수 한 경우에 교과과정 변경으로 (학년 교과목 트렉에서 소멸되는 경우에는)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부디 학년별 이수 교과목을 충실히 이수하여 수강 신청이 원활하고 정해진 8학기 내에 안전하게 졸업할 수 있기를 재차 안내합니다.[참고]커리큘럼(curriculum) 이란?본래 라틴어의 Curere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Curere의 뜻은 '달리다'이며 Curere의 명사형 Curriculum의 뜻은 '말이 뛰는 길(Course of race, 경주로)'을 의미합니다.대학은 학번 별로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학년/학기 별로 교과목을 개설합니다.장바구니를 분석해 보면, 상위 학년 자타 신청자가 간혹 보입니다.재직 중인 관계로 여러가지 사유와 제한 속에서 학습함에 어려움이 있는 줄 압니다.그러나, 학교이기에 그 사유가 졸업 불가한 상황을 정당화 할 수 없습니다.부디, 타 학번/타 학년의 트렉에서 경주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27 2025.08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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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학기 재직서류 제출 안내
●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1학년의 경우에도 입학처가 아닌 학부 사무실로 제출 요망■ 관련근거1)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전문계고졸 재직자 특별전형 운영 기준(학생자격 유지기준)”2) 중앙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61조 제적전문계 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 입학자는 재학 중 본인의 원에 의해 산업체를 퇴직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제적처리 된다.다만, 이직을 위한 구직기간은 퇴직 다음날로부터 8개월에 한해서는 제적처리하지 않는다. <개정 2010.3.1., 2011.5.1.>■ 제출 기한 : 2025.9.1.(월) - 2025.9.26.(금)■ 서류 발급일 : 2025년 9월 1일(월) 이후 발급분■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제출 방법: ①번 또는 ②번만 가능① 지식경영학부 사무실 방문 제출(신분증 지참, 타인 대리제출 불가, 접수증 보관 요망)② 우체국 등기 발송(등기소인 9월 19일(금) 기준까지 유효)- 방문제출처 : 지식경영학부 사무실(310관 406호)- 제출시간(점심시간 12시 - 13시 제외) 평 일 : 09시 - 22시 토요일 : 09시 - 16시※ 등기번호 미확인 및 재직서류 미제출 시, 서류 미제출로 인한 제적 대상 유념.<우체국 등기 발송시 주의사항>- 택배 · 퀵 · 팩스 등 불가능(이 경우 미제출로 간주)- 서류 봉투에 학번 · 이름 · 연락처 기입, 재직서류 재중 표기 요망.- 하나의 봉투에 타인의 재직서류를 동봉하는 등 행위를 금함.- 등기 번호는 필수적으로 학생 소지 요망.- 재직 서류, 4대보험 관련 서류 상단에 학번 · 이름 기입 요망.<우체국 등기 제출 주소>우편번호 : 06974주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310관 406호(경영경제대학 지식경영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제출 서류 (2025.9.1. 이후 발급한 서류만 인정)*단, 4대 보험 지역가입자는 불가1) 재직 중① 재직증명서②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월별 납부 현황이 기입된 서류, 발행 신청년월 2025.01 -)2) 퇴직 상태① 재학유지사유서(학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확인)② 신분변동신고서(학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확인)③ 건강보험득실확인서(본인 발급)④ 퇴직(경력)증명서3) 사업자(※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체 또는 4대 보험 한 개 이상 가입 사업체, 그 이하는 위의 1) 재직 중 항목에 따름)① 본인 명의 사업자등록증②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월별 납부 현황이 기입된 서류)■ 주의사항1. 허위 증명, 문서 조작 시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2.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시, 발행 신청년월을 2025년 1월 이후로 설정하여 출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3. 안내된 제출 서류 중 하나라도 미비 시에는 접수 불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정상적인 기간내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들로 인해 업무 처리가 지연되고 있어 본교 학적 변동 기간과 동일하게 서류 취합 일로 적용합니다.학적 변동기간 이후에는 모두 제적처리 되고 있으며 재직 증명은 학생 신분 유지를 위한 의무이고 교육부 지침이기에 기간내 제출하여야 하나,학생의 여러 사유 및 사정을 봐주기 위해 기한을 늘려주다 보니 타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와 업무처리 지연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습니다.이에따라 지식경영학부 운영방침 내규를 개정하여 본교 학적 변동일정과 동일하게 재증명 기간을 적용합니다.기간 내 제출하지 않아 발생되는 제적처리 및 각종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의무를 하지 않은 학생에게 있기에이로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학부사무실에서는 책임지지 않음을 알려드리오니 필히 기간내 재직 증명을 하시기 바랍니다. ※ 재직서류 미제출시 미재직으로 간주하고 규정대로 제적, 행정처리 진행함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지식경영학부 사무실(☎ 02-820-5527, 6617)---------------------------------------------------------------------------------------------------------------------------------------------------------------------------------------------------------중앙대학교 재직자특별전형학부(지식경영학부) 운영 내규 제1조(목적)본 내규는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 전문계고(특성화고)고졸재직자특별전형 운영 기준과 중앙대학교 학칙 제3절 휴학·복학·자퇴·제적 및 재입학과 동 학사운영규정 제58조(휴학) 및 제61조(제적)에 의한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학생자격 유지)①재직자 특별전형의 학생은 입학일 이후로부터 졸업까지 재직을 유지하여야 한다.②이를 위해 매학기 학기 개시 일(1학기 3월 2일, 2학기 9월 1일, 공휴일 제외)에 근무처의 재직증명서와 4대보험납부확인서(월별납부현황기재) 또는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를 각 1부씩 제출하여야 한다. (2024.12.26.개정)③제출서류 마김일은 본교 학사일정에 맞춰 매 학기 휴학신청 마지막 날까지로 하며 기간 내 서류 미제출 시 제적 처리한다. (2024.12.26.개정)④학생의 원(願)에 의하여 퇴직한 경우는 해당 학기 성적취소 및 제적 처리한다.⑤학생의 원(願)에 의하지 않은 퇴직인 경우, 관련 서류와 함께 재학유지사유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하며, 퇴직일로부터 8개월간의 구직기간에는 제적 처리하지 아니하고 재직 의무를 유예한다.⑥재학 및 휴학기간에 재직상태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지방발령 등의 재직상 신변(身邊)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행정실에 7일 이내 보고하여야 한다.⑦본교 학칙에 의해 국외로 출국하는 경우, 근무처의 해외 파견근무의 경우, 육아 휴직인 경우 등 예외로 하며, 이 경우는 사전에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한다.제3조(휴학과 재직의무)①휴학은 학사운영규정에 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휴학 기간에도 재직을 유지함을 원칙으로 한다.②제적 처리 유예기간 8개월을 초과하여 복학이 예정되는 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하여 학부장의 승인하에 제적 처리를 유예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학부장이 따로 정한다.
26 2025.08 보기 -
2025-2학기 재학생 등록기간 안내
가. 등록기간구분등록기간비고정규등록 2025.8.25.(월) ~ 8.29.(금)* 납부 가능시간: 9:00 ~ 21:00 - 신용카드 납부 가능 시간도 동일 - 창구 납부는 은행 마감시간까지 가능* 등록기간 중 기타납입금 선택 변경 불가추가등록 2025.9.8.(월) ~ 9.10.(수)최종등록 2025.9.24.(수) ~ 9.26.(금)분할등록 1회차: 2025.8.25.(월) ~ 8.29.(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2회차: 2025.9.24.(수) ~ 9.26.(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3회차: 2025.10.13.(월) ~ 10.17.(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4회차: 2025.11.10.(월) ~ 11.14.(금) 납부대상금액: 잔여등록금 전액 나. 등록금 납부방법 1) 우리은행 가상계좌 입금: 등록금고지서 개인별 등록금 입금계좌로 송금 (타행이체, 창구납부,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등) 2) 신용카드 납부: 우리은행 BC카드 다. 분할납부 신청 1) 신청기간: 2025.8.19.(화) 09:00 ~ 8.29.(금) 20:00까지 2) 신청방법: 중앙대 포탈 홈페이지 개별 신청(별도 신청서 없음) 3) 대상자: 재학생(단,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연구등록생, 시간제등록생, 직전학기 차수별 지연납부자 제외)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및 아래의 공지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2학기 재학생 정규등록 및 분할등록 안내
21 2025.08 보기 -
2025-2학기 지식경영학부 수강신청 안내(수시 확인)
2025-2학기 수강신청 관련하여 학부사무실에서 안내드립니다.수강신청 관련하여 해당 공지는 정정기간 마지막 날(9월 7일)까지 운영됨을 알려드립니다.이는 신규로 게시되는 여러 공지 공지들로 인하여 핵심 공지를 확인하지 못함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이오니정정기간까지 수시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년, 학기에 개설되는 과목을 필히 먼저 이수하시고 타학년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시기 바랍니다.본인 학년 및 학기에 개설되는 전공 과목을 제때 이수하지 않고 타학년 과목을 선수강하게 될 경우신청하려고 했던 과목이 학년을 넘겨 수강 신청(자타)에 불리해 질 수 있고다른 과목과의 강의시간 간섭 등의 문제가 발생되어 결국 과목을 선택할 수 없게 되어 졸업이 늦어 질 수 있습니다.이런 상황들은 학생의 이수 계획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이기에 본인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며 학부사무실에서 책임지지 않음을 알려드리오니 신중히 계획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전공기초 증석 안내 (추가)6일(토) 12시(정오)에 오픈 되는 전공기초의 자자 여석은 이미 여석이 있는 분반에 추가 여석을 오픈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에자자 여석이 없는 나머지 3개 분반에 각 3명씩 자리를 오픈할 예정입니다.또한 이번 증석은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오픈하는 자리입니다.이미 자리를 확보한 학생의 이동을 돕기위해 오픈하는 것이 아닌 최초 수강이 불가능했던 학생을 위한 자리이며학부사무실에서는 학생 명단 대조 및 수강기록 조회를 통해 관리할 예정이오니 신청 완료한 학생분들의 이동을 금지합니다.전공기초 증석 안내일시: 9월 6일(토) 12시 (정오)증석 과목 및 분반: 전공기초 과목의 전체 분반, 각 분반당 2석씩 오픈 * 전공기초는, 신입생 때 필히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며 정상적인 시기에 수강이 불가능 할 경우 전공 및 전공필수 신청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이는 원만한 졸업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기초 과목에 한하여 자자 여석을 증설합니다. * 해당 여석은 불가피한 사유로 수강 신청에 불이익을 받은 학생들을 위해 오픈하는 것이니 현재 수강을 완료한 학생은 여석이 있더라도 타 분반으로 이동하는 것을 금지합니다.만약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과목을 버리고 다른 분반으로 이동 시 발생되는 불이익은 본인이 감수해야 함을 안내드립니다.(학부사무실에서 수강생 명단을 확보하고 있으며 학교 시스템상 수강 기록이 남아 있어 이를 활용하여 관리할 예정입니다.) 2025.09.05 과목 운영 안내e-biz 실무론/강성민 교수님/ 과목 개설 유지 해당 과목은 수강인원 미달로 인하여 폐강 대상이었지만 학사팀의 허가를 받아 설강(개설 유지)하기로 결정되었으니 과목 수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25.08.29 과목 운영 안내추후배정 분반 과목 교.강사 배정은 아래와 같습니다.회계학원론/04분반: 박지혜 교수님관리회계/03분반: 박지혜 교수님관리회계/04분반: 김은하 교수님강의계획서 수정, 변경 안내스마트경영/03,04분반/ 이한희 교수님의 강의 계획서 내용이 변경되었으니 확인 후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5.08.25 과목 운영 안내조직행동론/04분반/김정훈 교수님 과목 폐강 확정(정정기간 중 다른 분반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2025.08.21 추가.- 지식경영학부(재직자전형학부)는 통합여석을 시행하지 않습니다(2010년 개설 이후 통합여석 진행 미시행). 재직자로 구성된 학문 단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지식경영학부에 개설된 전체 전공에 대하여 지식경영학부생 외 수강 불가를 원칙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해당 학기 이수가 원칙임을 알려드립니다. - 지식경영학부의 자자, 자타 여석은 서로 조율하지 않습니다. (자자 여석이 남아 있을 경우 자타로 넘기지 않으며 자타 여석이 남아있을 경우 역시 자자로 넘기지 않습니다.)- 현재 자타 여석은 예전보다 충분히 많이 오픈하였으며 추가로 오픈하지 않습니다. - 간혹 학생들 중에 자율 수강신청의 의미를 확대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율 수강신청이라 함은, 교과과정 편성위원회에서 학습의 위계에 따라 규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에 담당 교수 및 요일/시간 /분반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학생의 권리입니다. 학년별 교과과정을 월계하여 수강신청이 자율적으로 이행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1학년생이 전공기초 지식없이 상위 4학년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있는 권리는 아닙니다. 또한, 상위 4학년생이 하위학년 기초과목을 자유로이 수강신청 가능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율의 의미에는 책임도 수반됩니다. 학생의 자율 수강신청(학습설계)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그러나, 자율 수강신청으로 졸업을 못하는 학생에 대한 학생지도 또한 학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1. 지식경영학부는 타과의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과목을 지식경영학부의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이 지식경영학부에서 개설한 과목명과 동일하여 이수하였다 하더라도 지식경영학부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과목으로 인정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경영학부에서 이수한 전공기초 경영학원론은 지식경영학부 전공기초 경영학원론으로 인정 불가하여 지식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을 다시 이수해야 함.2. 위 1항을 위반하여 지식경영학부의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는 경우, 동일 과목 중복 수강에 의하여 졸업학점에서 감산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 과 지식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을 중복 수강하여 총 132학점을 이수하였음. 위 두 과목을 중복 이수하였기에 졸업 사정 시, 3학점을 감산하여 총 129학점만 인정, 졸업 가능 학점 132학점에 있어서 감산 처리로 부족해진 3학점은 추가로 보완해야 함. *포탈에서는 중복 이수한 3학점이 포함되어 총 132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조회 되어도, 졸업사정 시 해당 중복 이수 학점은 반드시 감산 처리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3. 지식경영학부 개설과목의 폐강으로 인해 지정된 동일, 대체 과목을 중복으로 이수 시 위 1,2항과 같이 적용되어 졸업사정 시 총 이수학점에서 감산. '수강신청, 과목이수, 동일대체, 이수구분 변경에 대한 필독 사항' 공지 확인 '[매우 중요] 수강신청, 과목이수, 동일대체, 이수구분 변경에 대한 필독 사항'을 필히 참고하여 수강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신청한 과목이 동일 과목이거나 대체 과목일 경우 또는 타과 동일 명의 과목 등의 의문이 있을 경우 필히 학부 사무실에 문의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과목이 특정과목의 동일 과목 또는 대체 과목인지 여부는 개인적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학부 사무실에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4.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 신청 시 동일, 유사 과목명 주의 경영학원론: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 등 경제학원론: 경제학개론, 경제학개론1, 경영경제론 등 회계학원론: 회계학개론, 회계학개론1 등 통계와자료분석: 경영통계학, 통계학개론 등 이 외, 마케팅, 조직행동론, 경영과학 등5. 지식경영학부 교과과정 확인 후 타과 과목 신청(이수). 지식경영학부 교과과정상 과목과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 명이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코드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동일 과목명의 이수는 중복으로 인정되니 이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만약 본의 의사에 따라 중복 수강임을 인지하고, 졸업 이수 학점인 132학점과는 별개로 추가 이수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6. 노사관계론 폐강 2022학번 4학년 과목인 노사관계론은 2025-2학기까지만 개설되며 폐강 될 예정입니다. 대체 과목은 미정이오니 재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이번 학기에 필히 이수하시기 바랍니다.7. 지식경영론 대체 과목 2024년까지 개설 되었던 지식경영론의 대체 과목은 인적자원관리 입니다. 지식경영론 과목을 이수한 학생이 인적자원관리를 수강할 경우 동일과목 중복 이수로 학점에서 감산됨을 알려드립니다. 지식경영론 과목의 재수강을 원할 경우 인적자원관리를 신청하고, 보관성적으로 이관 후 학부사무실로 방문하여 재수강 연결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지식경영론 과목을 이수해야하는데 수강하지 못한 학생은 대체과목인 인적자원관리 과목을 수강하여 이수구분 변경 신청해야합니다. 학사운영 규정 내용 1. 중앙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15조(수강신청) ‘③‘항 ‘동일 교과목을 중복하여 수강 신청을 할 수 없으며, 중복 취득한 학점은 졸업 인정 학점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2. 신입생 학사가이드 ‘나. 수강신청 유의사항’‘4‘항. 동일 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졸업사정 시 이를 감산한다.3. 수강 및 학사 안내(공지용)동일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졸업학점에서 이를 감산한다.
18 2025.08 보기 -
2025학년도 2학기 수강 및 학사안내
첨부된 수강 및 학사 안내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수강신청 시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2025.08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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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2학기 학점등록 안내
2025년 2학기 학점등록 안내 1신청자격요건1. 총 7차 학기 이수 후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 10학점 미만으로 부족하고, 전체성적 열람용 평균평점이 4.00 이상인자2. 총 8학기 이상 이수하였고 수강신청 학점이 10학점 미만인자3. 2학년 편입학생은 6학기 이상, 3학년 편입학생은 4학기 이상 이수하였고, 수강신청 학점이 10학점 미만인자 2 학점등록 신청시 제한사항 1. 2025-2학기가 8차학기인 학생이 학점등록 대상자인 경우, 학점등록 신청시 봉사활동, 산학협동인턴십수업 등으로 학점등록 대체는 허가하지 않는다. (예 : 4학점이 남아서, 해당학기 학점등록 신청할 경우, 3학점 수강신청 + 봉사활동 1학점 등으로 신청 불가)2. 2025-2학기가 9차 학기 이상 인자는, 학점등록 신청시 학점수강 신청 + 봉사활동 등의 신청이 가능함 (예: 4학점이 남은 상황에서, 해당학기 학점등록 신청시, 3학점 수강신청 + 봉사활동 1학점 등 구성 가능) (예: 9학점이 남은 상황에서, 2025-2학기 6학점 학점등록 신청, 2026-1학기 3학점 학점등록 신청 가능) 3. 학점등록 허가자는 휴학을 신청할 수 없다. 4. 학점등록 허가자는 수강신청 정정 및 수강과목 취소를 할 수 없다. 3 학점등록 신청시 주의사항 학점등록 신청 전, 포탈에 본인명의 계좌 등록 필수 (미등록시, 학점등록 신청 불가)계좌등록방법 : 포탈 로그인 -> 내정보수정 -> 계좌정보 -> 계좌확인 후 저장 (저장버튼 꼭 눌러주셔야합니다.) 4 학점등록 필수 제출 서류 학점등록 신청서 (첨부파일 참조)성적증명서학과 자체 사전 졸업사정 확인서 (사전 학과(부) 사무실 방문하여 확인받을 것)외국인 학생의 경우 포탈에 등록한 국내 계좌정보 사본 5 학점등록 신청방법 본인 학과사무실 방문 -> 학점등록 필요서류 제출 -> 학과확인 (학과장 직인날인) -> 교학지원팀(310관 301호) 제출 - 별도로 이메일 제출 받고 있지 않으니, 직접 학과방문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6 학점등록 신청자 등록금 납부안내 학점등록 신청자의 경우, 학점등록 승인후에는 일체 수강신청 변경 및 정정이 불가하기에, 수강신청 정정기간(2025.9.1.~9.7) 종료후 학점등록 신청방법에 따라 학점등록 신청후 고지서 변경처리 진행될 예정입니다. ※ 학점등록 신청희망자의 경우, 따라서 2025-2학기 정규등록기간 및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하지 마시고, 하단 2025-2학기 등록기간 표에 명기된 일정 중, 최종 등록기간 (2025/9/24(수) ~ 2025/9/26(금) *일자별 09:00-21:00)에 등록금 고지서 변경된 것 확인하신 후, 변경된 등록금으로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7 학점 등록금학점 등록금4학점 미만 수업료의 1/6학부 기준 4학점 이상 7학점 미만수업료의 1/37학점 이상 10학점 미만수업료의 1/210학점 이상수업료 전액
04 2025.08 보기 -
2025년 8월 졸업자 학위기(졸업장) 배부일정 및 장소 (수정)
2025년 8월 졸업자 학위기 (졸업장) 배부일정 및 장소학과학위기 수령 장소위치지식경영학부학과사무실310관 406호*학위기 배부 :2025년 8월 22일 (금)부터 본인 소속 학과(부) 사무실 방문하여 수령 가능 *학위기 수령시 본인 직접 수령이 원칙이나 불가피한 경우 대리자 대리수령 가능*학위기 수령 관련 별도 우편 및 택배 송부 불가.*학위기 수령 가능 시간 : 09:00 ~ 16:00 (8월 22일) 09:00 ~ 17:00 (8월 25일 ~ 8월 29일) 09:00 ~ 18:00 (9월 1일 ~)-중식: 12시~13시 제외-주말 및 공휴일 학위기 수령은 불가 2025년 8월 졸업자의 경우 2025년 8월 별도 학위수여식은 없으며, 2026년 2월 졸업자와 함께 2026년 2월 합동 학위수여식 개최예정* 학위기 수령 전 학부 사무실로 연락 요망.* 대리인 수령 시 학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필요
30 2025.07 보기 -
2025년 8월 학부 졸업대상자 졸업사정 관련 안내
2025년 8월 졸업대상자의 졸업사정, 결과조회 및 이의신청에 대하여 첨부 파일과 같이 공지합니다.
10 2025.07 보기 -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성적조회 안내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성적조회 관련 안내사항을 공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성적조회 등 일정구 분일 정강 의 평 가7.16.(수) 오전 10시 ~ 7.20.(일) 밤 12시성 적 조 회7.21.(월) 오전 10시 ~ 7.22.(화) 밤 12시성적증명서 발급가능일7.23.(수) 오후 2시 이후 ※ 강의평가 기간 중 수강과목 전체의 평가를 완료해야 성적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2 성적조회 중앙대학교 성적조회 사이트(http://grade.cau.ac.kr)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 계절학기는 성적이의신청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07 2025.07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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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관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안내(9/13 15:00 ~ 9/14 16:00)
310관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일정중단기간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건물비 고2025. 9. 13.(토), 15시 부터~2025. 9. 14.(일), 16시 까지※2일간 가스 및 냉방공급 중단* 310관 전체 호실임대업소 가스공사에 따른 냉방공급 중단임※ 개별 LG, 삼성 에어컨은 사용 가능
11 2025.09 보기 -
2025년 2학기 강의실 조정 안내
2025학년도 강의실 조정 내용을 안내합니다. [기준일 : 2025.09.05]교과목코드분반교과목명개설학과명강의시간교수명변경 전 강의실변경 후 강의실강의실강의실4162401금융시장상품론지식경영학부목11,12,13강상선310관 704호 <강의실>310관 702호 1817802 재무관리지식경영학부금11,12,13강상선310관 704호 <강의실>310관 412호4783301마케팅전략지식경영학부목11,12,13김현철310관 920호 <강의실>310관 704호
05 2025.09 보기 -
학생증 및 전자출결시스템 신규 구축 안내
학생증 및 전자출결시스템 신규 구축으로 아래와 같이 변경 내용이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9 2025.08 보기 -
수강신청 통합 여석 미시행 및 자타 여석 관련 안내
지식경영학부(재직자전형학부)는 통합여석을 시행하지 않습니다(2010년 개설 이후 통합여석 진행 미시행).재직자로 구성된 학문단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지식경영학부에 개설된 전체 전공에 대하여 지식경영학부생 외 수강 불가를 원칙하고 있습니다.또한, 교육 과정은 해당 학년, 해당 학기 이수가 원칙입니다.학기별, 학년별, 학년도별 개설해야하는 교육과정(교과목)은 학사운영규정에 의해 정해져 있습니다.이에 따라 수강신청 원칙은 해당 학년의 자자 여석을 100% 부여함이 원칙입니다.그러나,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의미에서 재수강 및 복학생 등의 재(미)이수자를 위하여 일부 자타 여석을 배정합니다. 간혹 학생들 중에 자율 수강 신청의 의미를 확대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자율 수강 신청이라 함은, 교과과정 편성위원회에서 학습의 위계에 따라 규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에담당 교수 및 요일/시간 /분반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학생의 권리입니다.학년별 교과과정을 월계하여 수강 신청이 자율적으로 이행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다시 말하면, 1학년생이 전공기초 지식 없이 상위 4학년 교과목을 수강 신청 할 수 있는 권리는 아닙니다.또한, 상위 4학년생이 하위 학년 기초 과목을 자유로이 수강 신청 가능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자율의 의미에는 책임도 수반됩니다. 학생의 자율 수강 신청(학습설계)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그러나, 자율 수강 신청으로 졸업을 못하는 학생에 대한 학생 지도 또한 학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 이에 따라 본인의 교과과정을 벗어나 타 학년의 교과과정을 이수할 경우 졸업사정에 제한을 받아, 졸업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자타 과목을 선이수 한 경우에 교과과정 변경으로 (학년 교과목 트렉에서 소멸되는 경우에는)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부디 학년별 이수 교과목을 충실히 이수하여 수강 신청이 원활하고 정해진 8학기 내에 안전하게 졸업할 수 있기를 재차 안내합니다.[참고]커리큘럼(curriculum) 이란?본래 라틴어의 Curere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Curere의 뜻은 '달리다'이며 Curere의 명사형 Curriculum의 뜻은 '말이 뛰는 길(Course of race, 경주로)'을 의미합니다.대학은 학번 별로 교육 과정을 편성하고 학년/학기 별로 교과목을 개설합니다.장바구니를 분석해 보면, 상위 학년 자타 신청자가 간혹 보입니다.재직 중인 관계로 여러가지 사유와 제한 속에서 학습함에 어려움이 있는 줄 압니다.그러나, 학교이기에 그 사유가 졸업 불가한 상황을 정당화 할 수 없습니다.부디, 타 학번/타 학년의 트렉에서 경주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27 2025.08 보기 -
2025-2학기 재직서류 제출 안내
●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1학년의 경우에도 입학처가 아닌 학부 사무실로 제출 요망■ 관련근거1)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전문계고졸 재직자 특별전형 운영 기준(학생자격 유지기준)”2) 중앙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61조 제적전문계 고교졸 재직자 특별전형 입학자는 재학 중 본인의 원에 의해 산업체를 퇴직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제적처리 된다.다만, 이직을 위한 구직기간은 퇴직 다음날로부터 8개월에 한해서는 제적처리하지 않는다. <개정 2010.3.1., 2011.5.1.>■ 제출 기한 : 2025.9.1.(월) - 2025.9.26.(금)■ 서류 발급일 : 2025년 9월 1일(월) 이후 발급분■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제출 방법: ①번 또는 ②번만 가능① 지식경영학부 사무실 방문 제출(신분증 지참, 타인 대리제출 불가, 접수증 보관 요망)② 우체국 등기 발송(등기소인 9월 19일(금) 기준까지 유효)- 방문제출처 : 지식경영학부 사무실(310관 406호)- 제출시간(점심시간 12시 - 13시 제외) 평 일 : 09시 - 22시 토요일 : 09시 - 16시※ 등기번호 미확인 및 재직서류 미제출 시, 서류 미제출로 인한 제적 대상 유념.<우체국 등기 발송시 주의사항>- 택배 · 퀵 · 팩스 등 불가능(이 경우 미제출로 간주)- 서류 봉투에 학번 · 이름 · 연락처 기입, 재직서류 재중 표기 요망.- 하나의 봉투에 타인의 재직서류를 동봉하는 등 행위를 금함.- 등기 번호는 필수적으로 학생 소지 요망.- 재직 서류, 4대보험 관련 서류 상단에 학번 · 이름 기입 요망.<우체국 등기 제출 주소>우편번호 : 06974주소: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중앙대학교 310관 406호(경영경제대학 지식경영학부)■ 재학생 및 휴학생(1~4학년) 제출 서류 (2025.9.1. 이후 발급한 서류만 인정)*단, 4대 보험 지역가입자는 불가1) 재직 중① 재직증명서②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월별 납부 현황이 기입된 서류, 발행 신청년월 2025.01 -)2) 퇴직 상태① 재학유지사유서(학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확인)② 신분변동신고서(학부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확인)③ 건강보험득실확인서(본인 발급)④ 퇴직(경력)증명서3) 사업자(※ 상시 근로자 5인 이상의 사업체 또는 4대 보험 한 개 이상 가입 사업체, 그 이하는 위의 1) 재직 중 항목에 따름)① 본인 명의 사업자등록증②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월별 납부 현황이 기입된 서류)■ 주의사항1. 허위 증명, 문서 조작 시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2.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시, 발행 신청년월을 2025년 1월 이후로 설정하여 출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3. 안내된 제출 서류 중 하나라도 미비 시에는 접수 불가능하오니 참고 바랍니다.정상적인 기간내 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학생들로 인해 업무 처리가 지연되고 있어 본교 학적 변동 기간과 동일하게 서류 취합 일로 적용합니다.학적 변동기간 이후에는 모두 제적처리 되고 있으며 재직 증명은 학생 신분 유지를 위한 의무이고 교육부 지침이기에 기간내 제출하여야 하나,학생의 여러 사유 및 사정을 봐주기 위해 기한을 늘려주다 보니 타 학생들과의 형평성 문제와 업무처리 지연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습니다.이에따라 지식경영학부 운영방침 내규를 개정하여 본교 학적 변동일정과 동일하게 재증명 기간을 적용합니다.기간 내 제출하지 않아 발생되는 제적처리 및 각종 문제에 대한 책임은 의무를 하지 않은 학생에게 있기에이로인해 발생되는 문제를 학부사무실에서는 책임지지 않음을 알려드리오니 필히 기간내 재직 증명을 하시기 바랍니다. ※ 재직서류 미제출시 미재직으로 간주하고 규정대로 제적, 행정처리 진행함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지식경영학부 사무실(☎ 02-820-5527, 6617)---------------------------------------------------------------------------------------------------------------------------------------------------------------------------------------------------------중앙대학교 재직자특별전형학부(지식경영학부) 운영 내규 제1조(목적)본 내규는 고등교육법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 전문계고(특성화고)고졸재직자특별전형 운영 기준과 중앙대학교 학칙 제3절 휴학·복학·자퇴·제적 및 재입학과 동 학사운영규정 제58조(휴학) 및 제61조(제적)에 의한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제2조(학생자격 유지)①재직자 특별전형의 학생은 입학일 이후로부터 졸업까지 재직을 유지하여야 한다.②이를 위해 매학기 학기 개시 일(1학기 3월 2일, 2학기 9월 1일, 공휴일 제외)에 근무처의 재직증명서와 4대보험납부확인서(월별납부현황기재) 또는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를 각 1부씩 제출하여야 한다. (2024.12.26.개정)③제출서류 마김일은 본교 학사일정에 맞춰 매 학기 휴학신청 마지막 날까지로 하며 기간 내 서류 미제출 시 제적 처리한다. (2024.12.26.개정)④학생의 원(願)에 의하여 퇴직한 경우는 해당 학기 성적취소 및 제적 처리한다.⑤학생의 원(願)에 의하지 않은 퇴직인 경우, 관련 서류와 함께 재학유지사유서를 작성하여 행정실에 제출하여야 하며, 퇴직일로부터 8개월간의 구직기간에는 제적 처리하지 아니하고 재직 의무를 유예한다.⑥재학 및 휴학기간에 재직상태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지방발령 등의 재직상 신변(身邊)변동이 있을 경우에는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행정실에 7일 이내 보고하여야 한다.⑦본교 학칙에 의해 국외로 출국하는 경우, 근무처의 해외 파견근무의 경우, 육아 휴직인 경우 등 예외로 하며, 이 경우는 사전에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하여야 한다.제3조(휴학과 재직의무)①휴학은 학사운영규정에 준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휴학 기간에도 재직을 유지함을 원칙으로 한다.②제적 처리 유예기간 8개월을 초과하여 복학이 예정되는 사항이 발생할 경우에는, 관련 서류를 행정실로 제출하여 학부장의 승인하에 제적 처리를 유예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학부장이 따로 정한다.
26 2025.08 보기 -
2025-2학기 재학생 등록기간 안내
가. 등록기간구분등록기간비고정규등록 2025.8.25.(월) ~ 8.29.(금)* 납부 가능시간: 9:00 ~ 21:00 - 신용카드 납부 가능 시간도 동일 - 창구 납부는 은행 마감시간까지 가능* 등록기간 중 기타납입금 선택 변경 불가추가등록 2025.9.8.(월) ~ 9.10.(수)최종등록 2025.9.24.(수) ~ 9.26.(금)분할등록 1회차: 2025.8.25.(월) ~ 8.29.(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2회차: 2025.9.24.(수) ~ 9.26.(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3회차: 2025.10.13.(월) ~ 10.17.(금) 납부대상금액: 등록금 실납부액의 25% 4회차: 2025.11.10.(월) ~ 11.14.(금) 납부대상금액: 잔여등록금 전액 나. 등록금 납부방법 1) 우리은행 가상계좌 입금: 등록금고지서 개인별 등록금 입금계좌로 송금 (타행이체, 창구납부,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등) 2) 신용카드 납부: 우리은행 BC카드 다. 분할납부 신청 1) 신청기간: 2025.8.19.(화) 09:00 ~ 8.29.(금) 20:00까지 2) 신청방법: 중앙대 포탈 홈페이지 개별 신청(별도 신청서 없음) 3) 대상자: 재학생(단,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연구등록생, 시간제등록생, 직전학기 차수별 지연납부자 제외)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및 아래의 공지 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5-2학기 재학생 정규등록 및 분할등록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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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학기 지식경영학부 수강신청 안내(수시 확인)
2025-2학기 수강신청 관련하여 학부사무실에서 안내드립니다.수강신청 관련하여 해당 공지는 정정기간 마지막 날(9월 7일)까지 운영됨을 알려드립니다.이는 신규로 게시되는 여러 공지 공지들로 인하여 핵심 공지를 확인하지 못함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함이오니정정기간까지 수시로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년, 학기에 개설되는 과목을 필히 먼저 이수하시고 타학년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시기 바랍니다.본인 학년 및 학기에 개설되는 전공 과목을 제때 이수하지 않고 타학년 과목을 선수강하게 될 경우신청하려고 했던 과목이 학년을 넘겨 수강 신청(자타)에 불리해 질 수 있고다른 과목과의 강의시간 간섭 등의 문제가 발생되어 결국 과목을 선택할 수 없게 되어 졸업이 늦어 질 수 있습니다.이런 상황들은 학생의 이수 계획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이기에 본인이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며 학부사무실에서 책임지지 않음을 알려드리오니 신중히 계획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전공기초 증석 안내 (추가)6일(토) 12시(정오)에 오픈 되는 전공기초의 자자 여석은 이미 여석이 있는 분반에 추가 여석을 오픈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에자자 여석이 없는 나머지 3개 분반에 각 3명씩 자리를 오픈할 예정입니다.또한 이번 증석은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오픈하는 자리입니다.이미 자리를 확보한 학생의 이동을 돕기위해 오픈하는 것이 아닌 최초 수강이 불가능했던 학생을 위한 자리이며학부사무실에서는 학생 명단 대조 및 수강기록 조회를 통해 관리할 예정이오니 신청 완료한 학생분들의 이동을 금지합니다.전공기초 증석 안내일시: 9월 6일(토) 12시 (정오)증석 과목 및 분반: 전공기초 과목의 전체 분반, 각 분반당 2석씩 오픈 * 전공기초는, 신입생 때 필히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며 정상적인 시기에 수강이 불가능 할 경우 전공 및 전공필수 신청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이는 원만한 졸업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기초 과목에 한하여 자자 여석을 증설합니다. * 해당 여석은 불가피한 사유로 수강 신청에 불이익을 받은 학생들을 위해 오픈하는 것이니 현재 수강을 완료한 학생은 여석이 있더라도 타 분반으로 이동하는 것을 금지합니다.만약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과목을 버리고 다른 분반으로 이동 시 발생되는 불이익은 본인이 감수해야 함을 안내드립니다.(학부사무실에서 수강생 명단을 확보하고 있으며 학교 시스템상 수강 기록이 남아 있어 이를 활용하여 관리할 예정입니다.) 2025.09.05 과목 운영 안내e-biz 실무론/강성민 교수님/ 과목 개설 유지 해당 과목은 수강인원 미달로 인하여 폐강 대상이었지만 학사팀의 허가를 받아 설강(개설 유지)하기로 결정되었으니 과목 수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25.08.29 과목 운영 안내추후배정 분반 과목 교.강사 배정은 아래와 같습니다.회계학원론/04분반: 박지혜 교수님관리회계/03분반: 박지혜 교수님관리회계/04분반: 김은하 교수님강의계획서 수정, 변경 안내스마트경영/03,04분반/ 이한희 교수님의 강의 계획서 내용이 변경되었으니 확인 후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5.08.25 과목 운영 안내조직행동론/04분반/김정훈 교수님 과목 폐강 확정(정정기간 중 다른 분반으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2025.08.21 추가.- 지식경영학부(재직자전형학부)는 통합여석을 시행하지 않습니다(2010년 개설 이후 통합여석 진행 미시행). 재직자로 구성된 학문 단위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지식경영학부에 개설된 전체 전공에 대하여 지식경영학부생 외 수강 불가를 원칙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해당 학기 이수가 원칙임을 알려드립니다. - 지식경영학부의 자자, 자타 여석은 서로 조율하지 않습니다. (자자 여석이 남아 있을 경우 자타로 넘기지 않으며 자타 여석이 남아있을 경우 역시 자자로 넘기지 않습니다.)- 현재 자타 여석은 예전보다 충분히 많이 오픈하였으며 추가로 오픈하지 않습니다. - 간혹 학생들 중에 자율 수강신청의 의미를 확대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율 수강신청이라 함은, 교과과정 편성위원회에서 학습의 위계에 따라 규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에 담당 교수 및 요일/시간 /분반 등을 선택할 수 있는 학생의 권리입니다. 학년별 교과과정을 월계하여 수강신청이 자율적으로 이행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1학년생이 전공기초 지식없이 상위 4학년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있는 권리는 아닙니다. 또한, 상위 4학년생이 하위학년 기초과목을 자유로이 수강신청 가능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율의 의미에는 책임도 수반됩니다. 학생의 자율 수강신청(학습설계)에는 책임이 따릅니다. 그러나, 자율 수강신청으로 졸업을 못하는 학생에 대한 학생지도 또한 학교의 의무이자 책임입니다.1. 지식경영학부는 타과의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과목을 지식경영학부의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이 지식경영학부에서 개설한 과목명과 동일하여 이수하였다 하더라도 지식경영학부 전공(전공기초, 전공, 전공필수)과목으로 인정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경영학부에서 이수한 전공기초 경영학원론은 지식경영학부 전공기초 경영학원론으로 인정 불가하여 지식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을 다시 이수해야 함.2. 위 1항을 위반하여 지식경영학부의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는 경우, 동일 과목 중복 수강에 의하여 졸업학점에서 감산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 과 지식경영학부의 '경영학원론'을 중복 수강하여 총 132학점을 이수하였음. 위 두 과목을 중복 이수하였기에 졸업 사정 시, 3학점을 감산하여 총 129학점만 인정, 졸업 가능 학점 132학점에 있어서 감산 처리로 부족해진 3학점은 추가로 보완해야 함. *포탈에서는 중복 이수한 3학점이 포함되어 총 132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조회 되어도, 졸업사정 시 해당 중복 이수 학점은 반드시 감산 처리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3. 지식경영학부 개설과목의 폐강으로 인해 지정된 동일, 대체 과목을 중복으로 이수 시 위 1,2항과 같이 적용되어 졸업사정 시 총 이수학점에서 감산. '수강신청, 과목이수, 동일대체, 이수구분 변경에 대한 필독 사항' 공지 확인 '[매우 중요] 수강신청, 과목이수, 동일대체, 이수구분 변경에 대한 필독 사항'을 필히 참고하여 수강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신청한 과목이 동일 과목이거나 대체 과목일 경우 또는 타과 동일 명의 과목 등의 의문이 있을 경우 필히 학부 사무실에 문의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과목이 특정과목의 동일 과목 또는 대체 과목인지 여부는 개인적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학부 사무실에 문의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4.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 신청 시 동일, 유사 과목명 주의 경영학원론: 경영학개론, 경영학개론 1 등 경제학원론: 경제학개론, 경제학개론1, 경영경제론 등 회계학원론: 회계학개론, 회계학개론1 등 통계와자료분석: 경영통계학, 통계학개론 등 이 외, 마케팅, 조직행동론, 경영과학 등5. 지식경영학부 교과과정 확인 후 타과 과목 신청(이수). 지식경영학부 교과과정상 과목과 타과에서 개설한 과목 명이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코드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동일 과목명의 이수는 중복으로 인정되니 이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만약 본의 의사에 따라 중복 수강임을 인지하고, 졸업 이수 학점인 132학점과는 별개로 추가 이수하는 경우는 가능합니다. 6. 노사관계론 폐강 2022학번 4학년 과목인 노사관계론은 2025-2학기까지만 개설되며 폐강 될 예정입니다. 대체 과목은 미정이오니 재수강을 원하는 학생은 이번 학기에 필히 이수하시기 바랍니다.7. 지식경영론 대체 과목 2024년까지 개설 되었던 지식경영론의 대체 과목은 인적자원관리 입니다. 지식경영론 과목을 이수한 학생이 인적자원관리를 수강할 경우 동일과목 중복 이수로 학점에서 감산됨을 알려드립니다. 지식경영론 과목의 재수강을 원할 경우 인적자원관리를 신청하고, 보관성적으로 이관 후 학부사무실로 방문하여 재수강 연결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지식경영론 과목을 이수해야하는데 수강하지 못한 학생은 대체과목인 인적자원관리 과목을 수강하여 이수구분 변경 신청해야합니다. 학사운영 규정 내용 1. 중앙대학교 학사운영규정 제15조(수강신청) ‘③‘항 ‘동일 교과목을 중복하여 수강 신청을 할 수 없으며, 중복 취득한 학점은 졸업 인정 학점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2. 신입생 학사가이드 ‘나. 수강신청 유의사항’‘4‘항. 동일 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졸업사정 시 이를 감산한다.3. 수강 및 학사 안내(공지용)동일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졸업학점에서 이를 감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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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학년도 2학기 수강 및 학사안내
첨부된 수강 및 학사 안내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수강신청 시 필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2025.08 보기 -
2025학년도 2학기 학점등록 안내
2025년 2학기 학점등록 안내 1신청자격요건1. 총 7차 학기 이수 후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 10학점 미만으로 부족하고, 전체성적 열람용 평균평점이 4.00 이상인자2. 총 8학기 이상 이수하였고 수강신청 학점이 10학점 미만인자3. 2학년 편입학생은 6학기 이상, 3학년 편입학생은 4학기 이상 이수하였고, 수강신청 학점이 10학점 미만인자 2 학점등록 신청시 제한사항 1. 2025-2학기가 8차학기인 학생이 학점등록 대상자인 경우, 학점등록 신청시 봉사활동, 산학협동인턴십수업 등으로 학점등록 대체는 허가하지 않는다. (예 : 4학점이 남아서, 해당학기 학점등록 신청할 경우, 3학점 수강신청 + 봉사활동 1학점 등으로 신청 불가)2. 2025-2학기가 9차 학기 이상 인자는, 학점등록 신청시 학점수강 신청 + 봉사활동 등의 신청이 가능함 (예: 4학점이 남은 상황에서, 해당학기 학점등록 신청시, 3학점 수강신청 + 봉사활동 1학점 등 구성 가능) (예: 9학점이 남은 상황에서, 2025-2학기 6학점 학점등록 신청, 2026-1학기 3학점 학점등록 신청 가능) 3. 학점등록 허가자는 휴학을 신청할 수 없다. 4. 학점등록 허가자는 수강신청 정정 및 수강과목 취소를 할 수 없다. 3 학점등록 신청시 주의사항 학점등록 신청 전, 포탈에 본인명의 계좌 등록 필수 (미등록시, 학점등록 신청 불가)계좌등록방법 : 포탈 로그인 -> 내정보수정 -> 계좌정보 -> 계좌확인 후 저장 (저장버튼 꼭 눌러주셔야합니다.) 4 학점등록 필수 제출 서류 학점등록 신청서 (첨부파일 참조)성적증명서학과 자체 사전 졸업사정 확인서 (사전 학과(부) 사무실 방문하여 확인받을 것)외국인 학생의 경우 포탈에 등록한 국내 계좌정보 사본 5 학점등록 신청방법 본인 학과사무실 방문 -> 학점등록 필요서류 제출 -> 학과확인 (학과장 직인날인) -> 교학지원팀(310관 301호) 제출 - 별도로 이메일 제출 받고 있지 않으니, 직접 학과방문하여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6 학점등록 신청자 등록금 납부안내 학점등록 신청자의 경우, 학점등록 승인후에는 일체 수강신청 변경 및 정정이 불가하기에, 수강신청 정정기간(2025.9.1.~9.7) 종료후 학점등록 신청방법에 따라 학점등록 신청후 고지서 변경처리 진행될 예정입니다. ※ 학점등록 신청희망자의 경우, 따라서 2025-2학기 정규등록기간 및 추가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하지 마시고, 하단 2025-2학기 등록기간 표에 명기된 일정 중, 최종 등록기간 (2025/9/24(수) ~ 2025/9/26(금) *일자별 09:00-21:00)에 등록금 고지서 변경된 것 확인하신 후, 변경된 등록금으로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7 학점 등록금학점 등록금4학점 미만 수업료의 1/6학부 기준 4학점 이상 7학점 미만수업료의 1/37학점 이상 10학점 미만수업료의 1/210학점 이상수업료 전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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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졸업자 학위기(졸업장) 배부일정 및 장소 (수정)
2025년 8월 졸업자 학위기 (졸업장) 배부일정 및 장소학과학위기 수령 장소위치지식경영학부학과사무실310관 406호*학위기 배부 :2025년 8월 22일 (금)부터 본인 소속 학과(부) 사무실 방문하여 수령 가능 *학위기 수령시 본인 직접 수령이 원칙이나 불가피한 경우 대리자 대리수령 가능*학위기 수령 관련 별도 우편 및 택배 송부 불가.*학위기 수령 가능 시간 : 09:00 ~ 16:00 (8월 22일) 09:00 ~ 17:00 (8월 25일 ~ 8월 29일) 09:00 ~ 18:00 (9월 1일 ~)-중식: 12시~13시 제외-주말 및 공휴일 학위기 수령은 불가 2025년 8월 졸업자의 경우 2025년 8월 별도 학위수여식은 없으며, 2026년 2월 졸업자와 함께 2026년 2월 합동 학위수여식 개최예정* 학위기 수령 전 학부 사무실로 연락 요망.* 대리인 수령 시 학위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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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학부 졸업대상자 졸업사정 관련 안내
2025년 8월 졸업대상자의 졸업사정, 결과조회 및 이의신청에 대하여 첨부 파일과 같이 공지합니다.
10 2025.07 보기 -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성적조회 안내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성적조회 관련 안내사항을 공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성적조회 등 일정구 분일 정강 의 평 가7.16.(수) 오전 10시 ~ 7.20.(일) 밤 12시성 적 조 회7.21.(월) 오전 10시 ~ 7.22.(화) 밤 12시성적증명서 발급가능일7.23.(수) 오후 2시 이후 ※ 강의평가 기간 중 수강과목 전체의 평가를 완료해야 성적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2 성적조회 중앙대학교 성적조회 사이트(http://grade.cau.ac.kr)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 계절학기는 성적이의신청 시스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07 2025.07 보기